top of page

 

 

 

 

턱관절 질환이란?

두개골의 아래부분인 두개저와 하악골이 디스크를 사이에 두고 맞물려 있는 턱관절과 주변 조직 그리고 관련근육의 기능이상 및 손상을 의미합니다.

 

 

턱관절 질환의 증상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먹을 때 소리가 나거나 걸리는 느낌이 있거나, 입이 안 벌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턱관절 부위 및 턱과 얼굴에 통증 또는 두통이 있습니다. 안면비대칭, 무턱증이 나타나거나 치아의 맞물림이 달라지는 부정교합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부통증이 지속될 경우 중추신경의 흥분효과로 이명, 어지럼증이나 자율신경증상으로 눈이 뻑뻑함, 코막힘, 안면홍조 등 이차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 병증의 5단계

정복성원판장애(DDWR) -> 간헐적 비정복성원판장애(episodic DDNR) -> 연속적 비정복성원판장애(continuous DDNR) -> 연조직재형성(soft tissue remodeling) -> 퇴행성관절질환(DJD)

입을 벌릴 때 딱딱 소리가 나는 것은 디스크(관절원판)가 전방으로 변위되었기 때문이며, 전방변위가 심해지면 간헐적으로 걸려서 입이 크게 벌어지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아예 턱이 걸려서 입이 손가락 두 개 정도(25-35mm) 만큼만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후 관절을 이루는 인대 등 주변 연조직의 손상이 진행되거나 재형성되고 가장 악화된 상태인 퇴행성골관절염이 나타나면 턱 기능시 통증을 동반하며, 관절면을 이루는 연골뼈와 하부골조직이 파괴되어 안면비대칭, 무턱 등 얼굴 외형의 변형과 부정교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 병증의 원인

턱이나 안면이 부딪히는 거대외상, 이악물기, 이갈이 등 미세외상, 상하악의 골격적 부조화, 과도한 부정교합, 전신질환, 근육질환, 유전적요소, 여성호르몬, 우울증, 불안증 등 정신적요인, 생화학적 요소, 대사적 또는 염증성물질 상호작용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턱관절 질환과 감별진단

턱관절질환은 체계적인 감별진단과 통합적인 진료를 통해 통증의 원인과 증상을 치료하는 전문적인 구강안면통증분야입니다. 통증의 원인이 턱관절 질환임을 정확히 진단받지 못하여 여러 병원을 다니며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고생하시다가 저희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시고 호전되는 케이스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또한, 전이성 악성종양, 측두동맥염, 라임 병, 허혈성심장질환, 류마티스관절염, 전신성홍반성낭창, 다발성경화증, 경피증, 쇼그렌신드롬, 사르코이드증 등 전신질환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턱통증 등의 증상을 정확히 감별진단 받지 못하고 턱관절 질환으로 오인하여 불필요한 턱관절치료를 받다가 정작 근본원인의 치료시기를 지연시켜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에프피 구강내과치과에서는 개개인의 병력과 신체상태 그리고 증상에 대한 정확한 감별진단을 통해 환자에게 맞는 특화된 진료, 꼭 필요한 치료만을 해 드립니다.

 

 

턱관절 질환 진단방법

병력조사, 뇌신경검사, 측두하악장애검사, 방사선검사(Pano, CBCT, MRI), 혈액검사, 조직검사

 

턱관절 질환 치료법

인지행동요법, 물리치료, 운동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장치치료, 수술적 치료법 등이 있습니다.

Netter, Atlas of Human Anatomy턱관절.png

Netter, F. H. 1. (2010). Atlas of human anatomy. 5th ed. Philadelphia, PA: Saunders/Elsevier.

TMJ 5 STEPS.jpg
Facial Asymmetry.jpg

정상

안면비대칭

​턱관절 질환

bottom of page